728x90

2025/03/23 4

[Unity] 확장메서드

Unity 개발을 하다 보면 특정 기능을 여러 스크립트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확장 메서드(Extension Method) 를 활용하면 기존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 코드의 재사용성과 가독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 확장 메서드란?확장 메서드는 C#의 기능 중 하나로, 기존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로 static 클래스를 이용하여 특정 타입(클래스, 구조체 등)에 새로운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확장 메서드의 특징기존 클래스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기능 추가 가능static 클래스를 사용하며, 확장 대상 메서드는 thi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재사용성이 높아 코드 중복을 줄..

Unity/정보 2025.03.23

[Unity] transform.root - 최상위 객체 찾기

Unity에서 충돌 감지를 할 때 하위 오브젝트가 부딪히더라도 최상위 부모 오브젝트(Player)를 찾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PlayerController가 Player 오브젝트에 붙어 있고 플레이어의 손이나 발 같은 하위 오브젝트가 충돌을 감지할 때, 어떻게 최상위 PlayerController에 접근할 수 있을까요? 1. 기존 방식의 문제점보통 GetComponentInParent() 또는 FindObjectOfType()를 사용해서 부모 오브젝트를 찾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FindObjectOfType()는 씬 전체에서 오브젝트를 검색하므로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음.GetComponentInParent()는 부모 계층을 순차적으로 탐색하기 ..

Unity/정보 2025.03.23

[Unity] AudioSource.PlayClipAtPoint

Unity에서는 AudioSource.PlayClipAtPoint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특정 위치에서 효과음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PlayClipAtPoint의 장점과 한계를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대체할 수 있는 방법까지 다뤄보겠습니다.1. 기존 방식일반적으로 Unity에서 효과음을 재생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AudioSource 컴포넌트를 직접 추가하고 관리해야 합니다.사전에 AudioSource가 포함된 GameObject를 배치해야 함스크립트에서 AudioSource를 생성하고 Play()로 소리를 재생시켜야함사운드가 끝난 후 GameObject를 삭제 또는 비활성화해야 함이러한 방식은 효과음이 많아질수록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2. AudioSource.PlayClip..

Unity/정보 2025.03.23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