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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GL 빌드 설정
Unity에서 WebGL 빌드는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필요한 것들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Unity Hub에서 WebGL Build Support 모듈을 추가하고 프로젝트를 WebGL로 빌드합니다.
WebGL Build 모듈 설치 방법:
- Unity Hub를 열고, 설치 탭으로 이동합니다.
- 설치된 에디터의 환경설정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한 후, 모듈 추가를 선택합니다.
- WebGL Build Support를 선택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Unity 에디터를 재시작하고 프로젝트를 엽니다.
WebGL 빌드 프로파일 설정
- File > Build Profile로 이동하여, Web Profile을 선택하고 Switch Platform을 클릭하여 WebGL 플랫폼으로 전환합니다.
- 플랫폼 전환이 완료되면 Scene List에서 원하는 장면을 선택합니다.
- Build 버튼을 눌러 빌드 폴더에 WebGL 빌드를 진행합니다. 이때, 빌드가 완료될 때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웹에서 실행 확인
WebGL 빌드를 완료한 후, 결과물은 데스크탑 빌드와는 다른 폴더 구조를 가집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지만, 보안상의 이유로 로컬 브라우저에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빌드 결과물을 웹 서버에 업로드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실행시 검은 화면만 보이며 실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Unity Play로 업로드하여 확안하겠습니다.
Unity Play로 배포
Unity Play는 웹 콘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Unity에서 만든 WebGL 빌드를 바로 Unity Play에 업로드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Unity Play 배포 방법
- Window > Package Manager에서 WebGL Publisher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설치 후, Unity 에디터 상단에 Publish 메뉴가 생깁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고 Get Started 버튼을 클릭합니다.
- Lastest WebGL Builds 목록에서 방금 빌드한 WebGL 빌드를 선택하고 Publ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 Unity 허브 및 에디터에 로그인된 계정으로 WebGL 콘텐츠가 업로드되며, 업로드가 완료되면 브라우저에서 자동으로 페이지가 열립니다.
- 페이지에 타이틀, 설명, 썸네일 이미지를 추가하여 콘텐츠를 꾸민 후 Update 버튼을 클릭하여 내용을 저장합니다.
마무리
WebGL 빌드는 Unity에서 만든 콘텐츠를 웹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Unity Play 플랫폼을 통해 쉽게 콘텐츠를 배포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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