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h Creator 소개
유니티 및 깃허브에서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사용자가 설정한 경로대로 물체가 움직이도록하는 기능이다.
커브 같은 것도 자연스럽게 경로가 잡히므로 여러 방면으로 사용 가능할 듯 싶다.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utilities/b-zier-path-creator-136082
or
https://github.com/SebLague/Path-Creator
주요 기능
1. Follow Path
2. Generate Path
3. Object Placement
4. Path as Prefab
5. Road
사용법 안내
쉬프트 + 좌클릭 = 포인트 생성
컨트롤 + 좌클릭 = 포인트 제거
포인트 선택 후 회전값 변경키로 물체가 해당 포인트로 움직일때 방향을 돌려줄 수 있다.
1. Follow Path
space : 포인트 위치를 3D 공간처럼 적용할건지 2D로 적용할건지 설정
control mode : 포인트마다 연결되는 경로의 각도를 어떻게 할건지 설정
closed path : 무한루프를 돌게끔 처음과 끝을 연결할건지 설정
PathCreator 스크립트로 경로를 설정해주고 PathFollower가 들어간 오브젝트로 경로따라 이동시킬 수 있다.
Path Creator : 경로를 따라가줄 PathCreator오브젝트를 넣어준다.
End of path instruction : 움직이는 상태를 설정 (Loop, reverse, stop)
Speed : 말 그대로.
2. Generate Path
이런식으로 GeneratePathExample과 혼용해서 사용하게 되면 path Creator에서 사전에 지정한 경로대로 움직이게 되지만,
waypoints를 사용하여 실행할때 바로 경로를 만들어줄 수 있다.
3. Object Placement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끝부분의 포인트를 이동시키면 일정한 간격으로 prefab에 넣은 오브젝트가 생성되어 경로를 따라 움직인다.
4. Path as Prefab
spawn points에 넣은 값을 중심으로 1번의 경로따라 움직이는 프리팹을 생성시킨다.
5. Road
기존의 다른 것들은 가상의 경로따라 물체가 생성되거나 움직이는 것 뿐이였다.
이건 사용자가 Road Material에 원하는 머티리얼을 사용하여 지형을 생성시킬 수 있으며 당연히 오브젝트도 이동시킬 수 있다.
마무리 및 결론
Path Creator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찾을 수 있는 유용한 에셋 중 하나다. 이를 직접 구현하고자하면 상당한 수학적 지식과 시간이 필요로 될텐데, Path Creator 에셋을 이용하여 경로를 쉽게 생성 및 편집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런 경로 생성 에셋을 사용함으로써, 게임에서 캐릭터나 카메라의 움직임을 제어하거나, 비행 시뮬레이션 경로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및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saAQNRSYU9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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