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Cloud - 충돌 보고서(Cloud Diagnostics) 소개
위 사진처럼 유니티 빌드 파일을 실행 도중 충돌이 나서 강제종료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충돌 보고서를 이용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해야한다.
충돌 보고서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유니티 클라우드에서도 무료로 제공하기에 가볍게 살펴보겠다.
사용법 안내
1. 프로젝트를 클라우드와 연결
우선 사용하고자하는 유니티 프로젝트를 클라우드와 연결시켜주자
유니티 허브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NOT CONNECTED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메세지 가장아래에 클라우드와 연결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다른 방법으론 가장 오른쪽에 점3개 메뉴를 열어서 클라우드와 연결시킬수도 있다.
2. Cloud Diagnostics 설치 및 기능 켜기
프로젝트 들어가서 패키지 매니저에서 Cloud Diagnostice를 설치해주자
프로젝트 세팅에 들어간뒤 우측 상단에 버튼을 눌러 기능을 켜주자.
3. 프로젝트 충돌 보고서 연결 유형 설정
유니티 대시보드 또는 유니티 클라우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자.
아까 연결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아래로 스크롤하여 여러 서비스들 중에 Cloud Diagnostics를 찾아 오른쪽에 실행을 누르자
Add 버튼을 눌러서 진행
유니티 Personal은 1개만 무료로 지원한다. 더 사용하거나 고급 기능을 사용하려면 Pro 이상으로 결재하여 사용해야한다.
New 버튼을 눌러 진행
이제 크래시 리포트 메세지를 받을 수단을 정하자. 여러 수단중에 난 친숙한 디스코드를 설정했다.
이번엔 전달 받을 메세지 종류를 설정한다.
이번엔 연결할 디스코드 텍스트 채널을 연결해주면 된다.
사전에 서버와 채널을 만들어 놓고 연결해주면 된다.
승인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이 화면이 보인다.
4. 크래시 테스트
이제 프로젝트에 의도적으로 크래시를 발생시켜보자. 잘 연결되었다면 테스트할때 연결한 쪽으로 메세지가 갈것이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Diagnostics;
public class crashTest : MonoBehaviour
{
void Start()
{
Invoke("CrashTest", 2.0f);
}
void CrashTest()
{
Utils.ForceCrash(ForcedCrashCategory.Abort);
}
}
코드는 이쪽을 살펴보면 된다.
https://docs.unity3d.com/2018.3/Documentation/ScriptReference/Diagnostics.ForcedCrashCategory.html
이제 빌드를 해서 크래시를 발생해도 되고 에디터에서도 크래시를 발생해도 된다.
어쨋거나 충돌이 일어나면 유니티는 크래시났을때처럼 꺼질것이고 이후 웹훅으로 연결한 곳으로 메세지가 날라온다.
메세지 뿐만 아니라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아래 사진처럼 디테일 하게 확인 가능하다.
마무리
유니티 클라우드에선 충돌 보고서 기능말고도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참고
https://docs.unity3d.com/Manual/UnityIntegrations.html#discord
'Unity > Unity Cloud(UGS)'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UGS - Asset Manager (1) | 2024.10.26 |
---|---|
[Unity] UGS - Cloud Code (0) | 2024.10.25 |
[Unity] UGS - Cloud Save (0) | 2024.10.24 |
[Unity] UGS - Remote Config (0) | 2024.10.23 |
[Unity] UGS - Player Authentication (0) | 2024.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