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et Manager란?
UGS(유니티 게임 서비스)의 Asset Manager는 게임 리소스(에셋)를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는 다양한 에셋(텍스처, 오디오, 모델 등)을 프로젝트 협업툴을 사용하지 않고 에셋을 개별적으로 버전관리를하여 협업 개발에 용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리소스 업데이트: Asset Manager를 통해 게임 리소스를 클라우드에서 수정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에셋 버전 관리: 여러 버전의 에셋을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최신 버전이나 특정 버전을 로드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1. 프로젝트 준비 및 설정
- Unity 프로젝트 생성: UGS와 연동할 새로운 Unity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Asset Manager 패키지 설치: Unity Editor에서 Window > Package Manager로 이동한 후, Asset Management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 UGS 설정 연결: Unity Dashboard에 로그인하고, UGS와 프로젝트를 연결합니다.
2. Asset Manager 설정 및 클라우드 파일 업로드
- 새 컬렉션 만들기
- 'New Collection'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에셋 컬렉션을 생성합니다.
- 컬렉션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하고, 관련 에셋을 추가합니다.
- 컬렉션은 폴더같은 개념입니다. 에셋을 그룹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에셋 추가
- 'Add Asset'을 클릭하여 개별 에셋을 추가하거나, 'Add Multiple Assets'를 선택하여 여러 에셋을 동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업로드할 파일의 형식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파일(JPG, PNG), 오디오 파일(MP3, WAV) 등이며, Unity 패키지 파일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 태그를 통해 분류 및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UI', 'Texture', 'Sound'와 같이 태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에셋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에디터에서 에셋 열기
- 원하는 에셋을 선택후 우측상단의 Open을 눌러 파일을 직접 다운받거나 에디터에서 바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 폴더 업로드 가능
- 원하는 에셋들이 포함된 폴더를 통채로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에디터에서 조작 가능
- Asset Manager를 에디터에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씬 파일을 업로드시 관련 파일도 같이 업로드 대상으로
지목됩니다.
- Asset Manager를 에디터에서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씬 파일을 업로드시 관련 파일도 같이 업로드 대상으로
- 에셋별 버전 관리
- Asset Manager를 통해 프로젝트 버전관리 협업툴 기능을 에셋별로 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UGS의 Asset Manager는 게임 리소스를 클라우드에서 쉽게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는 도구로, 에셋 버전 관리를 통해 협업을 원활하게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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