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 Unity - 사전캠프 (데이터와 연산자 2)

달시_Dalsi 2025. 1. 6. 16:15

연산자 실습

1. 숫자의 사칙연산

  • ten 이라는 변수를 각각의 사칙 연산을 적용하여 각각 변수에 저장한 후 출력해주세요.
int ten = 10;

// 7 더하기
int value_1 = ten + 7;
Debug.Log(value_1);

// 3 빼기
int value_2 = ten - 3;
Debug.Log(value_2);

// 2 곱하기
int value_3 = ten * 2;
Debug.Log(value_3);

// 1.5 곱하기
float value_4 = ten * 1.5f;
Debug.Log(value_4);

// 3 으로 나누기
float value_5 = ten / 3;
Debug.Log(value_5);

// 4 로 나눴을때 나머지
float value_6 = ten % 4;
Debug.Log(value_6);

2. 문자의 계산

  • 제시된 변수를 이용해서 아래 문자열을 만들어 보세요.
string name = "sangjun"; 
int year = 2025;

//위 변수를 이용해서 아래 문자열을 만들어 보세요.

string introduce =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 + name + "\"입니다.";
string thisYear = "올해는 '" + year + "년' 입니다.";

3. 논리 연산

int ten = 10;

// 아래의 결과값이 전부 true 가 되도록 논리연산을 만들어 보세요.

bool result_1;    // ten 이 10 이랑 같다
result_1 = ten == 10;

bool result_2;    // ten 이 11 이랑 같지 않다
result_2 = ten != 11;

bool result_3;    // ten 이 20 보다 작다
result_3 = ten < 20;

bool result_4;    // ten 이 5 보다 크다
result_4 = ten > 5;

 

 

4. 사칙연산간 우선순위가 어떻게 될까요?

사칙연산의 우선순위는 기본적으로 수학 규칙을 따릅니다.

 

  • 괄호 > 곱셈/나눗셈/나머지 > 덧셈/뺄셈
  • 우선순위가 같을 경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산됩니다.
// 예시
int result = 2 + 3 * 4;      // 2 + (3 * 4) = 2 + 12 = 14
int result2 = (2 + 3) * 4;   // (2 + 3) * 4 = 5 * 4 = 20
int result3 = 10 / 2 * 3;    // (10 / 2) * 3 = 5 * 3 =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