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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패턴]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싱글톤 패턴의 개념싱글톤(Singleton)은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도록하고 어디에서든 이를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유니티에서 특히 게임 매니저, 오디오 매니저, 데이터 관리 클래스 등을 구현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싱글톤 패턴의 핵심 특징1. 전역 접근 가능성: 싱글톤은 전역적으로 접근 가능하며, 어느 스크립트에서든 동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인스턴스의 유일성: 싱글톤은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하도록 해야합니다.3. 씬 간 데이터 유지: DontDestroyOnLoad를 활용해 싱글톤 오브젝트를 특정 씬에서 파괴되지 않도록 하여 이를 통해 게임 매니저, 플레이어 정보, 설정 데이터 등이 씬 전환 시에도 유지됩니다.4. 간단한 상태 관리: 전..

디자인패턴 2024.12.16

[디자인패턴] 디자인 패턴의 기초, SOLID (솔리드) 원칙

SOLID 원칙: 객체 지향 설계의 기초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효율적이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객체 지향 설계를 잘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SOLID 원칙은 객체 지향 설계의 핵심을 이루는 다섯 가지 중요한 원칙으로, 이를 통해 개발자는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원칙들은 각기 다른 측면에서 코드의 확장성, 유연성,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킵니다.  1.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정의단일 책임 원칙(SRP)은 하나의 클래스가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즉, 클래스가 수행하는 기능은 하나의 작업으로 집중되어야 하며, 해당 작업과 관련된 변경만 있을 때 클래스가 수정되어야 합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4.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