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내일배움캠프 Unity - TIL : 25.04.04

달시_Dalsi 2025. 4. 4.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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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학습한 내용

게임 개발에서 MVP (Minimum Viable Product)란?

MVP(Minimum Viable Product)는 최소한의 핵심 기능만을 갖춘 제품을 의미합니다.

게임 개발에서는 게임의 핵심적인 재미 요소를 빠르게 검증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기능만 포함한 초기 버전을 MVP라고 합니다. 즉, MVP는 완성된 게임이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 핵심 요소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입니다. 


게임 개발에서 MVP의 중요성

1) 핵심 게임 플레이 검증

 

  • 게임이 재미있는지, 목표한 대로 게임 진행이 흘러가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예를 들어, 핵심 메커니즘이 ‘플랫포머 게임의 점프’라면, 점프의 타격감과 조작감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 이 핵심 요소를 먼저 구현하고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2) 빠른 피드백 수집 및 개선

  • 완전한 게임을 만들고 나서 피드백을 받으면 시간 소요와 수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MVP를 제작하면 개발 초기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 가능합니다.

 

3) 개발 리소스 절약

 

  • 모든 기능을 한 번에 만들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지만, MVP는 불필요한 기능을 배제하여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 특히, 인디 개발에서는 자원이 제한적이므로 MVP 접근 방식이 필수적입니다.

 


MVP 개발의 핵심 원칙

핵심 게임 플레이 요소만 포함

 

  • 불필요한 기능을 추가하지 않고, 최소한의 요소만 포함합니다.
  • 예를 들어, RPG 게임이라면, 복잡한 스토리보다 전투 시스템을 먼저 검증해야 합니다.

 

빠르게 개발하고 테스트

  • MVP는 빠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완벽한 게임이 아니라, 핵심적인 재미를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플레이어 피드백 반영

  • MVP를 테스트한 후, 플레이어 피드백을 받아 개선합니다.
  • 예를 들어, "점프가 너무 느리다."라는 피드백이 있다면, 즉시 점프 속도를 조정하는 식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MVP 개발 예시

예제 2: 로그라이크 RPG MVP

목표: "랜덤 던전 탐험이 플레이어에게 흥미로운가?"

 MVP 버전 개발 내용:

  • 랜덤 맵 생성
  •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
  • 간단한 적 AI
  • 간단한 아이템 획득 시스템

불필요한 요소 (초기 MVP에서는 제외):

  • 다양한 장비 및 스킬 시스템
  • 멀티플레이 기능
  • 복잡한 퀘스트 시스템

던전 탐험의 재미를 검증한 후, 플레이어가 흥미를 느낀다면 더 많은 요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MVP 이후의 발전 과정

MVP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이후 단계에서는 점점 게임을 확장해 나갑니다.

  1. 핵심 기능 개선 – MVP를 통해 확인된 문제를 수정하고 더 발전된 게임 플레이를 구현합니다.
  2. 추가 기능 개발 – 플레이어들이 원했던 추가 기능(스토리, 멀티플레이, 장비 시스템 등)을 점진적으로 개발합니다.
  3. 그래픽 및 사운드 보강 – 기본적인 프로토타입에서 벗어나, 시각적으로 더 완성도 높은 게임으로 다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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