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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학습한 내용
1) Fog 설정 시 빌드에서 적용되지 않는 문제 해결
- Unity 에디터에서는 Fog가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빌드 후에는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 이를 해결하기 위해 Project Settings > Graphics에서 Fog 설정을 Auto에서 Custom으로 변경하고, 사용 중인 FogMode 옵션만 체크하는 방식으로 수정했다.
문제 및 해결 과정
1) 문제 (Fog가 빌드 후 적용되지 않는 문제)
- Unity 에디터에서는 Fog가 정상적으로 보였으나 빌드 후 실행 시 Fog가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했다.
- Project Settings에서 Fog 설정이 Auto로 되어 있어, 빌드된 환경에서는 특정 플랫폼에서 자동으로 Fog가 비활성화되는 문제가 있었음.
시도한 해결 방법
- Project Settings > Graphics에서 Fog 설정을 Auto에서 Custom으로 변경.
- FogMode 옵션 중 현재 사용하는 방식만 체크하도록 설정.
- FogMode.Linear
- FogMode.Exponential
- FogMode.ExponentialSquared
결과
- 필요 없는 FogMode를 체크 해제하고, 현재 사용하는 FogMode만 활성화하니 빌드 후에도 정상적으로 Fog가 적용됨.
- Auto 설정을 그대로 두면 Unity가 자동으로 특정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Custom으로 설정하여 필요한 옵션만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함을 배움.
새롭게 알게 된 점
빌드 후 그래픽 설정이 에디터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음
- Unity 에디터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더라도, 빌드된 게임에서는 특정 설정이 자동으로 변경될 수 있음.
- 특히 Fog 효과는 Graphics 설정에서 Auto가 아닌 Custom으로 변경하고, 사용 중인 FogMode만 선택해야 정상적으로 적용됨.
FogMode 설정을 명확히 지정해야 함
- FogMode.Linear, FogMode.Exponential, FogMode.ExponentialSquared 중 현재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방식만 체크해야 함.
- 필요 없는 옵션까지 활성화하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프로젝트에 맞게 최적화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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